글쓰기를 시작한 이유

서론

23살에 시작한 2년간의 크로스핏 코치생활이 끝이났다. 코치생활을 하며 사람들에게 올바른 운동을 지도하고, 밝은 에너지를 나누며 행복한 일상이였다.

크로스핏 코치생활을 끝낸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결정적인 이유로는 미래를 함께하고 싶은 여자친구의 영향이 컸다. 그 친구의 비전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디지털노마드가 되는것이 꿈이였고, 난 그런 그녀를 따라다니고싶었다.

크로스핏 코치의 직업특성상 자유롭게 지역을 돌아다닐 수 없기 때문에 크로스핏 코치를 그만두기로 결심했다. 퇴사 6개월 전부터 틈틈히 개발공부를 하여 디지털노마드가 꿈인 그녀를 따라다닐 준비를 했다.

코치생활을 끝낸지 한달이 지난 지금, 두가지의 목표가 생겼다.

첫번째는 홈페이지를 외주로 제작해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였고,

두번째는 개발공부를 해서 온라인 사업을 하는것이 목표가 되었다.

내가 공부한 웹개발을 기반으로 어떤 사업을 해야하나 고민을 하니 잘 떠오르지 않았다. 주로 내가 고려했던 내용은 사업의 수익모델 그리고 내가 공부한 개발스택으로 구현이 가능한가에 대한 두가지였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유튜브의 도움을 받고자 검색을 하기 시작했을 때, 소울정님의 사업의 본질이라는 영상을 봤다.

내용을 요약하면 ‘사업에 있어서 돈이 중요하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가치를 전달하는 것’ 이라는 내용이었는데, 나는 뭔가 뒷통수를 맞은것처럼 머리가 얼얼했다.

소울정님이 말한 사업이 나의 인생에 비추어 생각하게 된것인데, 내가 나의 인생에 있어서 돈도 많이 벌고싶고, 성공하고싶고, 자유를 얻고싶다라는 생각은 많이 해봤지만, 요즘들어 “내 인생의 본질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다” 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자리에서 이 주제에 대하여 생각하기 시작했다.

돌아보기

누구나 고유한 달란트를 갖는다. 어렸을때부터 나의 달란트는 나와의 대화를 잘한다는 것이였다. 내가 좋아하는게 뭔지, 싫어하는게 뭔지, 어떤 인생을 살고싶은지 등등을 사색하고 내 태도를 결정짓고 하는것이 재밌었다. 내가 나에대해 잘 알고, 그 태도로 일관할 수 있다면 그게 정말 멋있는것이고, 만족할만한 인생을 살 수 있겠다고 자부했다.

그러한 일련의 성장과정을 겪어 25살이 된 나는 내 삶에 아주 만족하며 살고 있었다. 세상사람들 다 오른쪽으로 가도 왼쪽으로 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고, 운동을 꾸준히하고 건강한 삶을 살며 신체적, 정신적으로도 아주 건강했다. 사랑하는 여자친구도 있고 이제는 돈을 많이 벌어서 금전적으로 여유만 있다면 더할나위 없는 좋은 인생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나의 인생에는 내가 놓치고있는 무언가가 있다는걸 유튜브를 보던 그날 밤 눈치채기 시작했다.

모든 기준을 나만의 잣대로, 나만의 머릿속에서 생각한것이 가장 큰 오점이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나와의 대화를 통해, 나에대해 내가 규정짓고 그 안에서 고정된 삶을 살았다는 뜻이였다.

내가 규정했던 나는 조금은 반사회적이였다고 할 수도 있겠다.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좋다면 다른사람의 생각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내 철학의 뿌리였다. 일종의 마이웨이 철학이였다.

이런 생각이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지만, 어느순간부터 그러한 태도가 땅을 파고 우물안으로 계속 들어가는 것처럼 언젠가부터 나를 고립하기 시작했다.

가만 생각해보니, 내가 사랑했던 그런 마이웨이 태도로 인생을 살아가기 싫어졌다. 정확히 말하면, 세상과의 대화도 하고싶었다. 고립된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이런식의 마이웨이로 살다가는 더이상의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 것이었다.

그래서 첫번째로 시작한 것은 나에게 영감을 준 소울정님의 영상을 찾아보며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었다. 소울정님은 좋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그리고 꾸준히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해오셨던 걸로 비춰졌다. 그래서 나는 소울정님을 그냥 따라하기로 했다.

‘내가 책을 100번을 읽은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일본전산 이야기’라는 책을 100번 읽고 실천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책을 샀다.

‘소윤정의 생각’이라는 홈페이지에 꾸준히 연재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나도 꾸준히 글쓰기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GOAL

세상과의 대화를 하기위한 나의 이러한 노력으로 내가 바라는것은 나의 성장이다. 책을 읽고, 여러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더 다양한 경험을 하고, 공부하고 이런 모든 과정들을 통해서 내가 성장하기를 원한다. 두번째로는 남들의 성장이다. 훗날에 내 모습을 보며 나도 저런 인생을 살고싶다 하는 사람들, 내가 했던 고민을 하는 사람들, 내가 겪어야할 일을 겪는 사람들에게 나의 과정을 공유하고 좋은 인사이트를 받기를 바란다.

Visited 4 times, 1 visit(s) today